본문 바로가기

의약품정보

디고신정 (Digosin Tab) 부작용 이상반응 주의사항 확인하고 복용하자

 

디고신정 (Digosin Tab) 부작용 이상반응 주의사항 확인하고 복용하자

식약처분류 강심제인 디고신정은 에이치케이이노엔에서 1963년 허가 받아 제조 및 유통하는 전문의약품입니다.

 

< 효능 · 효과 >

1. 울혈성심부전(폐부종, 심장천식 등 포함) : 판막질환, 고혈압, 허혈성심질환(심근경색, 협심증 등), 선천성심질환, 폐성심(폐혈전, 색전증, 폐기종, 폐섬유증)에 의한 것.

2. 심방세동·조동에 의한 빈맥, 발작성심방성빈맥
3. 기타 심질환(심막염, 심근질환 등), 갑상선기능항진증 및 저하증
4. 심부전 또는 각종 빈맥의 예방 및 치료

 

< 용법 · 용량 >

(경구 : 정제, 엘릭실제)1. 성인
1) 급속 포화요법(포화량 : 1.0-4.0㎎) : 디곡신으로서 초회 0.5-1.0㎎, 이후 0.5㎎을 6-8시간마다 경구투여하고 충분한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계속한다.
2) 완서 포화요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3) 유지요법 : 1일 0.25-0.5㎎을 경구투여한다.
2. 소아
1) 급속 포화요법
2세 미만 : 1일 체중 ㎏당 0.06-0.08㎎을 3-4회 분할 투여한다.
2세 이상 : 1일 체중 ㎏당 0.04-0.06㎎을 3-4회 분할 투여한다.
2) 유지요법
포화량의 1/5-1/3을 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다음은디고신정의 다양한 부작용과 복용시 주의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임산부 및 수유부 투여시 주의사항

1) 임신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이 약은 모유중으로 이행하므로 수유중인 부인에 투여할 경우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소아에게 투여시 주의사항

소아에 투여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신중히 투여량을 결정한다.

 

고령자에게 투여시 주의사항

고령자에 투여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신중히 투여량을 결정한다.

 

투여 금지 대상

1) 방실블록(특히 애덤스-스토크스증후군), 동방블록, 경동맥동증후군 환자


2) 디기탈리스 중독, 폐쇄성 심근병증(특발성 비대성 대동맥판하협착증 등) 환자


3) 심실빈맥 환자


4) WPW증후군 환자


5) 이 약에 과민증 환자

 

투여 주의 대상

1) 급성 심근경색, 심실성 기외수축, 심내막염, 폐성심, 갑상선기능항진 또는 저하증, 신장애 환자(저용량에서도 중독을 일으키기 쉽고 효과의 발현이 현저하지 않으므로 과량 투여로 중독을 일으킬 위험이 있음.)


2)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


3) 전해질평형실조(저칼륨혈증, 고칼륨혈증, 고칼슘혈증, 저마그네슘혈증) 환자


4) 동기능부전증후군 환자(동서맥을 유발 또는 악화시키거나 동방블록을 일으킬 수 있다.)


5) 중증의 호흡기질환 환자(디기탈리스제제에 대한 심근의 감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부작용 이상반응

1) 다음과 같은 중독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감량하거나 휴약하고 다시 저용량에서 재투여를 시작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① 소화기계 : 식욕부진, 구역,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② 순환기계 : 부정맥(심실성 기외수축), 방실블록, 빈맥, 현저한 서맥 등이 나타날 수 있다.
③ 눈 : 시각장애(빛이 없는 곳에서 가물가물하게 보임, 황시, 녹시, 복시 등)가 나타날 수 있다.
④ 정신신경계 : 어지러움, 두통, 방향감각상실, 착란, 허약, 감정둔화, 피로, 권태, 우울 등이 나타날 수 있다.


2) 과민증 : 발진, 두드러기, 자반, 부종, 호산구증가, 혈소판감소, 홍반성 루푸스(LE)양 증후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3) 기타 : 드물게 여성형 유방, 근력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사용시 일반적 주의사항

1) 이 약을 투여할 경우에는 관찰을 충분히 하고 과거 이 약 투여 2-3주 이내에 디기탈리스제제 또는 기타의 강심배당체가 투여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신중히 투여량을 결정한다.


2) 흡수불량증후군 또는 위장관이 복구된 환자는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하다.

 

사용시 상호작용

1) 다음 약물과 병용투여시 디기탈리스 중독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병용투여할 경우에는 관찰을 충분히 하고 신중히 투여한다. : 칼륨배설성 이뇨제(치아짓계 이뇨제, 에타크린산, 클로르탈리돈, 푸로세미드 등), 아미오다론, 스피로노락톤, 칼슘제, 레세르핀계 약물, 아트로핀계 약물, β-차단제, 교감신경효능약, 갑상선제제, 퀴니딘, 칼슘길항제, 이트라코나졸, 인도메타신, 프로파페논, 캅토프릴, 플레카이니드, 프라조신, 프로판텔린, 테트라사이클린, 에리스로마이신, 리튬염,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카르베녹솔론, 미라베그론


2) 다음 약과 병용투여시 이 약의 흡수를 지연 또는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이 약의 흡수 저해를 피하기 위하여 가능한 투여간격을 늘이는 등 신중히 투여한다. : 콜레스티라민, 황산프라디오마이신, 제산제, 카올린-펙틴, 설파살라진, 네오마이신, 메토클로프라미드, 디페녹실레이트, 리팜피신, 페니토인, 페니실라민

 

복약시 주의사항


- 맥박 속도가 현저히 달라지거나 불규칙해지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전문가와 상의없이 다른 부정맥제와 병용하지 마세요.
-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 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강심제로 사용되는 디고신정,

 

의약품 복용 및 사용시에는 반드시 주의사항을 읽어보시기 바라며, 약품 사용 후 부작용이 의심스럽다면, 반드시 의사 및 약사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